장폐색의 증상과 특징 그리고 문제점까지 알아보기

장폐색이란 노폐물이 몸에서 나오는 길이 막혀버리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서 노폐물이 나오지 않으면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럼 장폐색의 증상과 특징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폐색의 특징은

장폐색은 우리 몸속에서 음식물이 지나가는 길목에 해당되는 장에서 막히는 병을 말합니다. 마치 긴 터널에서 커다란 바위에 길이 막혀서 오도 가도 못하는 것처럼 음식물이 몸속에서 원활하게 소화되고 노폐물이 나와야 하는데 그러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막히면 배가 아프고 토하기도 하며 심하면 배속에 나쁜 균들이 장을 뚫고 나와 온몸에 퍼지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장폐색의 원인들은

장폐색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생길 수 있지만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술 후 상처가 아물면서 장끼리 서로 붙어버리는 경우입니다. 이는 장 유착이라고 하며 마치 풀로 붙인 것처럼 장이 꼬여서 막힌 것을 말합니다.

▷ 장 안에 혹(종양)이 생겨서 길을 막아 버리는 경우입니다. 이 혹은 점점 커지면서 장폐색을 더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장의 일부가 약해진 배 근육 사이로 튀어나오는 경우(탈장)로서 튀어나온 장이 꼬이거나 끼면서 장폐색을 발생시킵니다.

▷ 장이 꼬여서 막히는 경우입니다. 마치 긴 줄을 꼬아놓은 것처럼 장이 꼬이면 음식물이 통과하지 못합니다.

▷ 변이 딱딱하게 굳으면서 장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변비가 심하면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장폐색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들

장폐색이 생기면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복통과 구토 때로는 탈수 증상까지 발생합니다. 

심한 복통: 배가 꾸루륵거리면서 아프고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구토: 먹은 음식물이나  변이 섞인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변비: 변이 나오지 않거나 가스만 나오게 됩니다.

복부팽만: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는 느낌이 듭니다. 

탈수: 구토나 설사로 인하여 몸속에 수분이 부족해져서 탈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이 마르고, 소변량이 줄어들고 어지러움을 느낍니다. 

 

장폐색의 위험성

장폐색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장이 막히면 음식물이 통과하지 못하고 장 안에 쌓이게 되는데 이때 장 속에 있는 나쁜 균들이 번식하면서 장에 구멍이 뚫릴 수도 있습니다. 이걸 장 천공이하고 하는데 장 천공이 생기면 변 속에 있는 나쁜 균들이 온몸에 퍼져서 폐혈증이라는 무서운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폐혈증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응급질환이기 때문에 장폐색 증상이 나타나면 속히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장폐색의 효과적인 치료법들

장폐색 치료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지면 가벼운 장폐색은 금식과 수액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하면 좋아집니다. 하지만 심한 장폐색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막힌 장을 뚫어주거나 꼬인 장을 풀어주거나 괴사 한 장의 일부를 절제하는 등의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장폐색의 올바른 예방법들 

장폐색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을 해야 합니다. 다음 예방법들은 꼭 알아두셔서 건강을 스스로 챙겨야 할 것입니다.

규칙적인 식습관: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고 물을 많이 마셔서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 꾸준히 운동하면 장 운동이 활발해져서 장폐색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복부 수술 후 관리: 여러분이 복부 수술을 받았다면 의사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서 꼼꼼하게 관리해야 장 유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장 질환이나 종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장폐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만이 최고의 치료

장폐색은 무섭고 위험한 병이지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혹시 배가 심하게 아프거나 변이 나오지 않으면 망설이지 말고 꼭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장을 위해서 규칙적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